loading

📰 리뷰&뉴스/기기 리뷰

아쉬운 에어 팟 프로, EQ 설정하면 선녀!

글LOVE 2022. 1. 18. 15:52

 

 

 

 

 

블루투스 이어폰으로써 애플 에어 팟 프로는 어느 부분이라도 모자람 없는 최고의 이어폰입니다. 물론 음질엔 호불호가 갈리기 마련입니다. 저 또한 개인적으로 에어 팟 프로의 음질은 좋아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사람들은 EQ(Equalize)를 통해 개인 취향에 맞도록 소리를 조절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에어 팟 프로 그래프 특성을 알아보고 EQ의 조절을 통해 좀 더 맑은 소리로 바꾸는 법을 소개합니다.

 

요약
1. 에어 팟 프로는 하만 타겟을 따르지 않아 호불호가 강하다.
2. EQ 설정을 통해 V자에 가까운 특성을 만들 수 있다.

 

 

 

 

 

 

에어 팟 프로 특징

 

 

 

적응형 EQ

 

적응형 음질 최적화 소프트웨어는 에어팟 프로 안쪽에 수음 마크를 통해 귀 내부 울리는 소리를 초당 200번 정도 측정하여 노이즈 캔슬링과 EQ를 자동 보정해 주는 기능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귀 모양이 다르다. 심지어 같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왼쪽과 오른쪽의 모양 또한 다르다. 이에 따라 저음의 밸런스가 쏠리는 형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잘 보정해준다. 

 

뿐만 아니라, 몸에 충격(걸음에 의한 충격)에 의한 소리도 잡아준다. 몸을 통해 전달된 진동은 골전도를 통해 소리를 발생시키는데 커널 형의 경우 막혀있기 때문에 에너지가 나갈 공간이 없어 더욱 크게 느껴진다. 에어 팟 프로의 경우 이를 분석하여 역 파장을 발산하여 이 또한 잘 잡아준다.

 

 

 

청감 특성

 

에어 팟 프로의 가장 큰 장점은 전체적으로 톤 발란스가 잘 맞는다.  고음, 중음, 저음을 표현하는 능력이 어느 하나 과한 것이 없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에어 팟 프로에 적용된 적응형 음질 최적화 소프트웨어의 영향인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대중들이 선호하는 하만 타깃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다. 필자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소리는 아니다.

 

 

하만타겟곡선
연도별로 도출된 하만 타겟 곡선

 

하만 타깃 (Olive-target) :
하만 인터내셔널 연구소장인 Sean Olive박사가 고안한 타깃으로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소리를 측정했다. 그 결과 이론과 다르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음과 고음이 강조된 V 형태의 그래프 특성을 선호하는 것을 밝혀냈다.

 

특징으로 1-3kHz 중고역대 소리가 강하다. 이는 4kHz 대가 빠져서 더 그렇게 들리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소리가 강하면 귀를 쏘아붙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플랫 한 소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 이어폰의 고질병으로 10kHz를 잘 표현하지 못하는데 에어 팟 프로는 깨끗하게 표현해 주는 편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역과 고역대의 소리는 둔탁하게 들린다. 10mm 드라이버가 주는 힘은 대단하다. 그만큼 베이스도 훌륭하게 울려준다. 고음이 시원하게 뻗어나가지 못해 뭉개져서 마스킹되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 하만 타깃을 따르지 않게 만들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고음 부분이 강조되었다면 전체적으로 살아났을 것이다.

 

 

 

그래프 특성

 

Olive Target을 적용한 에어 팟 프로 그래프 특성은 청감 평가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응답 곡선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

 

 

에어팟프로-응답곡선
APPLE Air pods pro Olive target 적용 응답 곡선

 

80Hz 이하의 극저음과 2kHz 이상의 고음 부분이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올리브 타깃을 적용한 그래프이기 때문에 dB이 0에 가깝게 일자선을 나타낸다면 실제로는 V자 곡선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완벽히 애플만의 기준으로 설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고음 부분이 약하게 들리면서 10mm 드라이버로 무장한 저음 부분만 더 부각되게 들리는 것이다. 이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수정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일까?

 

 

 

 

 

에어 팟 프로 EQ 조절하기

 

이제 드디어 에어 팟 프로 EQ를 원하는 소리로 만들 차례다. 방법은 크게 아이폰 기본 설정 이용하기, 음악 어플 제공 EQ 이용하기 2가지가 있다.

 

 

 

아이폰 기본 설정 통해 EQ 조절하기

 

iOS14가 업데이트되면서 드디어 에어 팟 프로의 기본 EQ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그래픽 EQ처럼 자유로운 형태는 아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그나마 기본보다 플랫 하거나 하만 타깃(V자)에 가까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아이폰에 에어 팟 프로를 연결한다.
  • 아이폰 설정 > 손쉬운 사용 > 오디오/시각 효과에 들어간다.
  • 오디오 조정 설정 사용자화를 하거나 균형 있는 톤을 체크한다.
  • 약간으로 설정하기만 해도 달라진 소리를 느낄 수 있다.

 

아이폰-에어팟프로-eq설정
아이폰 기본 설정을 통해 에어 팟 프로 EQ 조절하기

 

 

 

음악 애플리케이션 제공 EQ

 

애플 뮤직 EQ 설정

애플 뮤직을 이요하는 유저라면 iOS 음악 앱에서 Treble Booster 기능을 켜면 간단하게 EQ를 조절할 수 있다. 물론 앞서 아이폰을 통한 설정과 같이 정해진 설정을 더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딱 원하는 소리를 얻을 순 없다.

 

 

 

 

멜론 10 밴드 EQ 설정

한국의 대표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멜론은 10 밴드 그래픽 EQ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각 음역대를 조절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 수 있다.

 

필자가 추천하는 EQ 밸런스는 다음과 같다.

 

  • 멜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 재생시킬 음악을 눌러 재생 인터페이스에 진입한다.
  • 우측 하단의 EQ 버튼을 누른다.
  • 좌측 상단의 ON을 누르고 마이 EQ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63Hz부터 : 1 - 0 - 0 - (-1) - 0 - 0 - 2 - 1 - 0 - 0
  • 우측 하단의 저장하기를 누르고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에어팟프로-멜론-eq추천
에어 팟 프로 멜론EQ 추천 설정 방법

 

물론, 위 설정은 필자의 취향이다. 개인이 설정하기 아직도 어려운가? 그렇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보자.

 

 

 

EQ특성, Flat한 사운드 만드는 법

큰 맘먹고 구매한 이어폰이나 헤드폰 소리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EQ 설정을 통해 원하는 소리로 어느 정도 튜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문지식 없이 내 마음에 맞는 소리를 찾기란 쉬운 일이

goodminam.tistory.com

 

iOS 15 공간음향 완벽지원 리뷰 : Apple air pods Pro

모든 APP 콘텐츠에 적용된 공간 음향 OTT 서비스를 즐기기 위한 최고의 이어폰 2021년 9월 20일, iOS 15의 정식 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이로써 에어 팟 프로가 완성되었다. 너무나도 완벽하다. 업데이

goodminam.tistory.com

 

넷플릭스 + 에어팟 프로 공간음향 리뷰

공간에서 울리는 사운드. 이어폰을 안 쓴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평면적인 소리일 뿐, 5.1ch이나 Dolby Atmos를 기대하면 안 된다. 이어폰의 본질적인 가치는 음질이다. 하지만 블루투

goodmina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