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 리뷰&뉴스/서비스 리뷰

넷플릭스 + 에어팟 프로 공간음향 리뷰

글LOVE 2021. 8. 20. 00:04

 

공간에서 울리는 사운드. 이어폰을 안 쓴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평면적인 소리일 뿐, 5.1ch이나 Dolby Atmos를 기대하면 안 된다.

 

 

 

 


이어폰의 본질적인 가치는 음질이다. 하지만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이 커지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음질뿐 아니라 다른 기기와 연결했을 때 추가적인 편리함도 제공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는 쓸 수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애플 기기를 쓴다면  대안이 없다. 편의성만 생각한다면 안드로이드, iOS 포함 현존 최고다. 그 평가의 중심에 선 공간 음향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요약
1. iOS15 업데이트를 통해 에어 팟 공간 음향 서비스가 정식 지원되었다.
2. 공간음향으로 즐기는 OTT 콘텐츠는 극장에서 즐기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3. 이번 업데이트로 애플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선택하는 기준을 바꿔버렸다.

 

 

 

 

 

 


뉴스 및 정보




2021년 8월 18, 넷플릭스 대변인은 iOS 14의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공간 음향 지원을 시작했다고 공식 답변했다.

대상 단말은 아이폰 7 및 이후 모델, 아이패드 모델 중 12.9형 아이패드 프로 3세대 이상, 11형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이상, 아이패드 6세대 이상, 아이패드 미니 5세대 등이다.

  • 에어 팟 프로 또는 에어 팟 맥스
  • 아이폰 7 및 이후 모델
  •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3세대) 및 이후 모델
  •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 아이패드 에어(3세대) 및 이후 모델
  • 아이패드(6세대) 및 이후 모델
  • 아이패드 미니(5세대)
  • iOS 또는 iPadOS 14 및 이후 버전
  • 지원되는 앱의 시청각 콘텐츠

 

H1칩의 강력함


애플의 공간 음향 기능3D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머리 위치를 추적해 영화관에 온 듯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올 가을 배포가 시작될 iOS15에서는 공간 음향을 지원하지 않는 콘텐츠를 입체감 넘치는 가상 사운드로 구현해 주는 ‘스테레오 공간화(Spatialize Stereo)’ 기능이 추가되어 더 많은 콘텐츠를 몰입형 사운드로 즐길 수 있게 된다.

 

 

 

 

 

 

 

 

 


테스트 콘텐츠

넷플릭스 콘텐츠로 공간 음향 효과를 테스트해봤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1:52:00부터 시작되는 일렉트로와 스파이더맨의 전투씬

넓게 퍼져 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웅장함을 느낄 수 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 넷플릭스

스파이더맨도 벅찬 강적, 라이노와 일렉트로가 다가온다! 위험천만한 그의 삶, 연인 그웬은 절대 끌어들이지 않아야 하는데. 영웅이 치러야 할 대가는 도대체 어디까지인가.

www.netflix.com

 

 

 

6 언더 그라운드 (dolby atmos)

영화 초반부 카체이싱 장면.

심장을 뛰게 하는 자동차 엔진 소리와 짜릿한 스퀴즈 마크 소리를 느낄 수 있다.

 

 

6 언더그라운드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죽음을 위장하고 사라진 억만장자. 그가 전 세계에서 최정예 요원들을 선발한다. 6인의 고스트를 기다리는 대담하고 무모한 작전. 잔인한 독재자의 피로 세상을 물들여라!

www.netflix.com

 

 

 

에지 오브 투모로우

17:08부터 시작되는 첫 전투 낙하 씬

주인공이 빙글빙글 낙하하며 분리된 음향을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5.1ch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 한계가 여기서 드러난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 | 넷플릭스

강력한 외계 종족이 침공한 지구. 전투 경험이 전무한 군 공보관 소령이 전장에 투입되고 바로 죽고 만다. 그런데 어찌 된 걸까. 눈을 뜨니 다시 같은 날로 돌아가 있다. 다시 전장에 나가 죽고

www.netflix.com

 

 

 

미드 소마

38:52부터 시작되는 단체 조회 씬.

강단에 있는 사람의 위치와 주인공의 위치에 따른 상분리가 굉장히 잘 돼있어 음 분리도를 확인하기 좋다.
에어 팟 프로의 공간 음향기술은 여기서도 명확한 한계를 드러낸다. 전혀 분리되어 있지 않다.

 

 

미드소마 | 넷플릭스

큰 상실을 겪은 여자가 남자 친구, 대학원 친구들과 함께 스웨덴의 작은 마을로 향한다. 90년에 한 번 9일 동안 열리는 축제에 초대받은 것. 겉보기엔 평화롭고 목가적인 이 마을. 하지만 그 뒤엔

www.netflix.com





 


마케팅 벌거 벗기기

애플 콘텐츠 소비용 최적화 이어폰

 

 

 

1-1. 25만 원 값의 사운드인가?

에어 팟 프로의 가치는 사운드에 있지 않다
훌륭한 노이즈 캔슬링, 아이클라우드 싱크 그리고 공간 음향

 


개인적으로 에어 팟 프로의 기본 튜닝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다. 전체 대역에서 재생력은 좋으나 분리 정도가 기분이 좋지 않다. 다른 eq로 튜닝해봐도 베이스 부분의 상분리가 잘 안 된다. 따라서 깨끗하고 기분 좋게 울리는 느낌이 없다.

 

 

 

 

이 부분은 새로 나온 “Beats Studio Buds”에서도 개선되지 않을 듯하다. 오히려 베이스 양감이 더 많아졌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런 이유로 에어 팟 프로는 노이즈 캔슬링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고, 다른 이어폰을 메인 및 서브로 사용하고 있다. (se535 > CX400 BT > TFN5 등)

 

하지만, 에어 팟 프로를 사용할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되었다. 몰입감을 높여줄 완벽한 콘텐츠 소비용~!

 

 

 

 

 

1-2. 애플 유저에겐 최선의 선택

1) 애플뮤직

무손실 음원을 비롯 공간 음향 기술까지 제공하는 애플뮤직


이용자가 음악 감상 어플로 애플뮤직을 사용한다면 에어 팟 프로는 결코 나쁘지 않은 옵션이다.

 

다만, 무손실 등급 16비트 44.1kHz, 24비트 48kHz 지원하나 아직 콘텐츠는 적다. 또한 아직까진 공간 음향이 적용된 애플 뮤직은 개인적으론 솔직히 기술 과시용이란 느낌이 강하다. Fun 한 사운드지만 온전히 집중해서 감상하기엔 거슬린다.

 

2) 아이클라우드 싱크

나를 알아서 따라오는 에어 팟 프로


아이클라우드 싱크 기술은 아이패드, 맥북,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에어 팟 프로를 귀에 꼽으면, 다른 설정 없이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로 바로 옮겨 붙어 굉장히 편리하다.

 

가격을 생각한다면 새로 나온 “Beats Studio Buds”를 대안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애플칩이 빠지면서 공간 음향 기능과 제일 큰 장점인 아이클라우드 싱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Beats Studio Buds. Beats브랜드 특유 저음이 더 강조되어 사운드 개선을 기대할 수 없다. 심지어 아이클라우드 싱크, 공간 음향 기능이 빠졌다.

 

 

 

 

1-3. 훌륭한 공감각, 현존 No.1

넷플릭스의 애플을 향한 구애. 로맨틱, 성공적.

 

 

드디어 넷플릭스공간 음향을 지원한다 해서 테스트해봤다.

 

단순 화면과 기기 위치에 따른 소리 이동 구현은 굉장히 훌륭하다. 전체적으로 일반 사운드보다 공감각이 너무 좋다. 공간 음향 효과를 켜는 순간 스테레오 이미지가 뚜렷하게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내가 이어폰을 끼고 있는 건지 착각할 정도로 공간 전체에서 소리가 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화면을 머리 뒤에 두었을 때 공간감이 매우 인상적이다.

 

결과적으로 넷플릭스의 애플을 향한 구애는 매우 성공적이다. 넷플릭스로 OTT 서비스를 주로 소비하는 사람이면 무조건 에어 팟 프로를 추천한다.

 

 

Apple iPad pro 3 12.9인치, Airpod pro. 넷플릭스와 함께 최고의 컨텐츠 경험을 선사한다.

 

 

 

 

1-4. 5.1ch를 기대한다면?

공간 음향은 결국 평면적 소리일 뿐.

 

 

하지만 그 공간감을 왜 5.1ch로 구현 안 했는지 굉장히 의문이다. 너무 큰 기대를 했던 것일까? 콘텐츠 테스트 결과 5.1ch를 비롯 제대로 된 dolby atmos는 구현하지 않는다. 5.1ch 사운드바로 감상할 때 뒤에서 정확하고 크게 울리던 소리가 에어 팟 프로로 감상하게 되면 그냥 평면적으로 조그맣게 속삭이듯 들려 현장감이 매우 떨어진다.

 

역체 감이 매우 심하므로 평소 5.1ch 스피커로 콘텐츠는 즐기는 소비자는 유의하기 바란다.

 

 

 

 

 

 

 

1-5. OTT 서비스 차이

넷플릭스만 제대로 구현되었다

 

 

추가적으로 Netflix를 비롯 wavve와 쿠팡 플레이에서도 같은 콘텐츠(봉오동 전투)로 비교해봤다. 그 결과 넷플릭스를 제외한 다른 OTT 서비스로 감상하면 에어 팟 프로의 가치는 더 떨어진다.

 

표기상으로 공간 음향 기능이 ON으로 되어있으나, 머리 방향과 기기 방향에 따른 입체 지원을 하지 않는다. 아쉽지만 다른 OTT 서비스는 2021년 8월 20일 기준,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 Netflix : 공간 음향 제대로 지원
  • wavve, 쿠팡 플레이 : 미지원

 

 

 

 

 


총평

 

애플 생태계에 살고 있다면 대안이 없다.
공간 음향, 넷플릭스 사용자라면 무조건 추천

그렇다고 진짜 5.1ch을 구현하지 않았다.
이동 간 재미로 즐기자!

 

 

 

 

 

아쉬운 에어 팟 프로, EQ 설정하면 선녀!

블루투스 이어폰으로써 애플 에어 팟 프로는 어느 부분이라도 모자람 없는 최고의 이어폰입니다. 물론 음질엔 호불호가 갈리기 마련입니다. 저 또한 개인적으로 에어 팟 프로의 음질은 좋아하

goodminam.tistory.com

 

VIZIO 5.1ch 사운드바 V51-H6 : 홈 시어터 구성, 가성비 사운드 바, 사운드 바 고르는 법

가상이 아닌 물리적으로 느껴지는 5.1 사운드 손쉬운 연결 방법, 준수한 해상력 Neflix와 찰떡궁합! dolly atmos는 솔직히 필요 없어 30원 대의 진정한 가성비 쇼핑채널을 보면 심심찮게 TV 판매를 하며

goodminam.tistory.com

 

LG 블루투스 이어폰 : 톤프리5 (HBS-TFL5)

LG 신형 이어폰 TFP시리즈가 나왔다. 지금 구형(TFN) 사도 괜찮을까?? 충격적인 크기와 착용감 나쁘지 않은 사운드 (싸게 구매 한다면) UV살균 하나로 돈 값을 다함  선물용으로 구매했다 충격적으

goodminam.tistory.com

 

Sennheiser 무선이어폰 : CX400BT TW (CX True Wireless)

2021년 8월 9일 Bass Test Sound Sample 영상 추가 이게 왜 이 가격이지?? 음질만을 원한다면 바로 이거 이 가격대 이런 음질이?? 군더더기가 없다. 감동적인 젠하이저 특유의 베이스 조금은 부족한 것 같

goodminam.tistory.com

 

반응형